조재옥
[대한민국명강사신문=조재옥 ]
"첫 강의하던 날 5,000번 강의 목표를 선언했습니다. 지금까지 3,859번째 강의를 실천하고 있죠." 서일정 성공사관학교 총장의 이 한마디에서 강단을 향한 그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명강사들의 강연 철학과 인생 이야기를 조명하는 대한민국명강사신문 [명사 Talk]에서는 고려대학교 명강사 최고위 과정 운영 대표이자 성공사관학교 총장인 서일정 명강사를 만나 그의 강의 철학과 강사로서의 여정에 대해 들어보았다.
민족대학 고려대학교에서 2015년 3월에 고려대명강사최고위과정을 개강하여 현재 21기(2025.03.10 개강)의 운영대표강사로 활동 중인 서 총장의 이력은 남다르다. 23년간 한국타이어에서 생산직으로 입사하여 기술직, 영업직, 교육담당, 전국최우수지점장, 특수영업팀장, 고객만족팀장을 경험했다. 2003년 3월, 삼성전자 대리점장 대상 특강에서 기립박수를 받은 후 고객감동전략으로 10년간 CS전임강사로 활동하며 그의 본격적인 강사 여정이 시작되었다.
현재 서 총장의 강의 분야는 실로 다채롭다. 강사 양성을 위한 마케팅전략과 강의력 향상 프로그램, 잘잘잘리더십, 변화혁신, 동기부여 등을 다루며, 주부대학, 원로대학, 시니어대학에서는 '88하게 당신멋져 원더풀', '한눈에 반한 어르신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원 최고리더 과정에서 장군 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당신멋져 원더풀' 특강은 그의 강의 인생에서 특별한 순간으로 기억된다.
서 총장만의 강의 철학도 명확하다. 그는 강의를 준비할 때 세 가지 원칙을 중요하게 여긴다. 첫째, 고객의 입장에서 맞춤형 강의를 위한 사전시장조사, 둘째, 이론보다 실천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위한 참여형 강의, 셋째, 최신 트렌드를 접목한 융복합 강의다. 이러한 원칙들은 그의 강의를 더욱 실효성 있게 만드는 근간이 되고 있다.
강단에서의 활약과 더불어, 서 총장은 총 19권의 저서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당신멋져 원더풀』, 『인맥의 달인을 넘어 인맥의 신이 되라』, 『성공주문을 걸어라』, 『명강사 7인의 명강의비법』 등이 있다. 특히 2008년 발간된 『당신멋져 원더풀』은 당당하게 표현하고, 신나게 근무하며, 멋지게 이미지메이킹하고 져주며 경청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전하는 자기계발서로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서 총장은 현재 동국대 국제자연치유사과정 운영교수로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자연치유학 박사과정을 통해 자연치유분야 강의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강사로서의 전문성에 건강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더해 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그의 열정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후배 강사들을 향한 서 총장의 조언은 명확했다. "목표가 있는 공부하는 강사로, 시대흐름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건강한 정신의 사명감 있는 강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그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긴 메시지였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서 총장은 대한민국명강사신문의 창간에 대한 축하와 함께 특별한 바람을 전했다. "참여하는 고객, 강사들에게 채찍과 칭찬하는 언론으로 보고 싶은 기사가 많은 대한민국명강사신문이 되길 기원합니다. 그 공간에 고려대명강사최고위과정을 수료한 동문 390명도 함께하고 싶습니다. 김을호 총장님의 도전정신을 본받고 싶습니다. 100년을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로 인터뷰를 마무리한 서 총장. 그가 꿈꾸는 5,000번의 강의처럼, 대한민국명강사신문도 100년 동안 강사들의 길잡이가 되어주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