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기자
진로와 독서 분야에서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김원배 강사
[대한민국명강사신문 김현주 기자]
진로와 독서 분야에서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김원배 강사를 만났다. 그는 장충중학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로 활동하며,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겸임교수이자 다수의 저서를 집필한 작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17권의 저서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진로와 독서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진로멘토링 38>,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청소년들에게 진로의 방향을 제시하다
김원배 강사는 현재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주된 강의 주제로는 진로특강, 진로독서, AI 시대의 자녀 진로 교육,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 그리고 진로와 학습, 독서 등이 있다. 특히, AI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서 청소년들이 어떻게 진로를 설정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의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는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고, 삶의 방향성을 미리 설정하며, 목표에 맞는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꿈을 이루기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을 전달하는 것이 그의 핵심 목표다.
청소년들에게 공부를 왜 하는지, 독서가 삶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지 삶의 체험으로 보여준다는 김원배 강사
강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에 대해 묻자, 김 강사는 학생들에게서 받은 피드백을 떠올렸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몰랐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공부하는 이유가 명확해졌다는 학생이 있었어요. 이후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결심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강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나의 성장이 독서력 때문이라는 강의를 듣고, 독서가 삶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뿌듯합니다"라고 전했다. 그의 강의를 듣고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는 학생들이 늘어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진로 교육의 선도자로서의 비전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묻자, 그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진로 강의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퇴직 후의 성인들을 위한 진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생애 과정의 진로 로드맵과 관련한 강의와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요." 지금까지 청소년을 중심으로 진로 교육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취업 준비생과 퇴직 예정자들을 위한 진로 교육까지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의 인생 책을 묻자, 로버트 그린의 <인간 본성의 법칙>을 꼽았다. "사람들의 다양한 성향을 이해할 수 있었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깊이 탐구할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자로서도, 작가로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매년 100권 이상을 읽는 독서가로서, 그는 꾸준한 독서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김 강사는 현재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강의와 진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블로그(https://blog.naver.com/jckwb66)와 인스타그램(jinro_sam)에서 그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볼 수 있다. 그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멘토링 38>,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공부 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등 진로와 독서를 아우르는 다수의 저서를 통해 많은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진로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주는 조언자로 남고 싶다고 한다. 또한, 80세까지 진로 분야의 책을 출간하며 진로 교육의 선도자가 되는 것이 그의 목표다. 그의 강의를 듣는 모든 이들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진로 강의에도 도전하겠다는 김원배 강사. 그의 강의를 듣는 모든 이들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