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는 강사다] 마인드 그리고 태도의 변화를 이끄는 하희선 강사를 만나다
  • 기사등록 2025-03-11 15:26:13
  • 기사수정 2025-03-11 16:11:13
기사수정

마인드 태도 변화 전문가 하희선 강사

[대한민국명강사신문 김현주 기자]


뷰티업계에서 33년간 4,000회 이상의 강의를 진행하며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긍정 마인드셋과 공감 커뮤니케이션을 전파하고 있는 강사가 있다. 바로 ‘마인드 태도 변화 전문가’ 하희선 강사다.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17년간 교육팀장으로 근무한 그는, 현재 전국 유명 헤어살롱을 대상으로 마인드셋, 리더십 코칭, 클레임 매니지먼트 등 서비스 경영과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마음과 태도,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전합니다”


“처음에는 우연히 메이크업 학원에서 강사를 시작했어요. 이후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근무하면서 서비스와 교육에 대한 열정을 키웠고, 비미용인으로서 미용인들에게 ‘마음과 태도, 서비스’에 대한 강의를 하게 되었어요. 서비스 접점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행복해야 고객도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 강사의 강의는 단순한 서비스 기술 교육이 아니다. 그는 직원들이 자신의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강의를 듣는 분들이 ‘내가 하는 일이 단순히 타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이라는 점을 깨닫길 원해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면 주변 환경도 달라질 수 있거든요.”


그의 강의를 들은 수강생들은 ‘힐링이 되었다’,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피드백을 남긴다.



기억에 남는 순간, 그리고 성장의 계기


강사로서 활동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묻자 그는 책을 집필한 경험을 꼽았다.


“어쩌다 강의를 시작했지만, 내가 지구의 먼지가 되어 사라지더라도 제 강의가 도움이 된 분들이 있으니 책으로라도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의와 집필은 정말 다른 과정이라 쉽지 않았지만, 전국의 헤어살롱과 병원 등 서비스업 종사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받을 때마다 뿌듯함을 느낍니다.”


특히, 『고객은 스펙보다 태도에 끌린다』를 출간한 후, 군부대에서 강의를 하게 된 일화는 그의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되었다.


“뷰티업계 강사인 제가 군대에서 강의를 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독서대통령 김을호 교수님의 추천으로 군부대에서 강연할 기회를 얻었죠.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서 강의를 하면서 저 스스로도 많은 성장을 하게 되었어요.”


강의를 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순간도 많았다. 특히, 미용인들에게 강의를 시작한 초창기, 한 원장님에게서 클레임 전화를 받았던 사건이 그에게는 큰 충격이었다.


“강의를 들은 인턴이 그만두었다며 책임을 지라고 하시더라고요. 너무 당황스러웠고, 강의에 대한 자신감이 바닥을 쳤어요. 다른 수강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긍정 피드백을 들었고, 오히려 ‘내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고 해서 용기를 얻었어요. 그 후로 이 경험을 강의 내용으로 활용하면서 더 단단해졌습니다.”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강의 주제로는 ‘리더십’과 ‘응대 매뉴얼 작성’을 꼽았다.

“30년 넘게 회사생활을 하며 느낀 점은, 개인의 성장은 혼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리더의 영향이 크다는 것이었어요. 좋은 리더가 있어야 좋은 조직이 만들어지죠. 그래서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에 대해 깊이 있는 강의를 하고 싶어요.”


또한, 서비스 매뉴얼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매뉴얼은 어디에나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트레이닝 매니저로 근무할 때 응대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교육했는데, 이를 통해 상담과 판매 전문가로 성장하는 직원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꼈어요.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접점에 있는 분들에게 응대 매뉴얼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하희선 강사가 직원들이 자신의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강의하고 있다.


강사가 뽑은 인생책, 『회복탄력성』과 『리더십, 문을 열다』


그에게 인생책을 물었을 때, 그는 두 권의 책을 추천했다.

“첫 번째는 김주환 교수님의 『회복탄력성』이에요. 이 책을 읽고 ‘이건 내 머릿속에 넣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통필사를 했어요.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다시 읽으며 긍정의 힘을 배웁니다.”


두 번째 책은 이창준 작가의 『리더십, 문을 열다』다.

“이 책은 리더십에 대한 접근 방식이 기존과 달랐고, 단순한 관리자가 아니라 스스로 성장하는 리더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줬어요. 이후 제 리더십 강의에서도 많이 인용하고 있습니다.”


하 강사는 그동안의 강의 경험과 철학을 담아 두 권의 책을 출간했다.


“『고객은 스펙보다 태도에 끌린다』는 제가 29년 동안 쌓아온 강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에요. 서비스 업에서 일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어떻게 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싶었어요. 이 책을 통해 ‘마음가짐’과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다행히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셔서 5쇄까지 출간되었어요.”


이어 두 번째 저서 『위윈(We Win)』을 통해 잘되는 헤어살롱 원장들과의 영업 노하우 인터뷰를 정리했다.


“미용업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군에서 일하는 분들이 사람과 일에 대한 태도, 관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성공한 원장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배울 점이 정말 많습니다.”


또한, 그는 SNS를 통해 강의 후기와 교육 내용을 공유하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인드 태도 변화 전문가, 하희선이 떠오르게!”


앞으로의 목표를 묻자 그는 이렇게 답했다.

“‘마인드 태도 변화 전문가’ 하면 하희선이 떠오를 수 있도록 업계에서 Only One 강사가 되고 싶어요. 또한, 뷰티업계를 넘어 사람을 상대하는 모든 분들에게 강의를 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권의 책을 냈는데, 죽기 전에 한 권을 더 써서 3권의 저자가 되는 것이 저의 인생 목표입니다. 되겠죠?”


긍정적인 마인드로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하희선 강사. 그의 강의는 단순한 서비스 교육을 넘어,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그의 행보가 앞으로도 더욱 기대된다.


하희선 강사는 29년 동안의 강의 내용을 책으로 정리한 것을 계기로 '마음가짐'과 '태도'의 중요성을 더 많이 알리며 강의 할 수 있게 되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03-11 15:26:13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제3기 백두산부대 독서경영대학 7월 9일 개강 소식
  •  기사 이미지 연천군, ‘제8기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 개강 소식
  •  기사 이미지 제3회 한국독서경영학회 독서경영비전포럼 박상미 교수 "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