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정 기자
[대한민국명강사신문=이혜정 기자]
육군 제5보병사단(사단장 윤기중)이 연천군(군수 김덕현)과 함께하는 제7기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이하, 7기 독서경영대학)이 2025년 2월 21일(금) 개강했다. 이번 과정은 8주간 진행되며, 장병들의 리더십 함양과 자기계발을 위한 독서 기반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7기 독서경영대학에는 김을호 교수(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주임교수)를 비롯해 이소영 작가(그림연구소 대표), 김민철 대표(야나두 대표), 이인석 경영고문(이랜드 그룹), 전재구 대표(한국음료강사협의회장), 남희령 작가(KBS 아침마당 메인작가), 이재준 영화배우(MBC 시골경찰2 외), 정연주 아나운서(전 TBS 아나운서, 컨설팅 코치)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제7기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 강연 포스터(사진 = 이혜정 기자)
개강식에서는 김을호 교수가 첫 강연을 맡아 ‘독서로 열어가는 지속 가능한 미래’이라는 주제로 장병들에게 영감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김 교수는 “독서는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장병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정
개강식에 참석한 육군 제5보병사단(이하, 5사단) 장병들은 높은 집중력과 열정적인 태도로 강연에 임하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날 강연에 참여한 한 장병은 “군 복무 중에도 이런 양질의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7기 독서경영대학 1차시 강연에 참여한 장병들의 밝은 모습(사진 제공 = 5사단)
연천군과 5사단의 의 전폭적인 지원
이번 독서경영대학은 5사단이 주최하고 연천군의 적극적인 지원과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의 주관으로 진행된다. 윤기중 육군 제5보병사단장과 김덕현 연천군수는 “장병들이 독서를 통해 폭넓은 사고력을 기르고, 군 복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7기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 1차시 강연을 마치고 단체 사진 촬영 중이다(사진 제공 = 5사단)
독서경영대학, 민·관·군 협력의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은 단순한 강연을 넘어 민(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 관(연천군), 군(육군 제5보병사단)이 협력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7기 프로그램은 보다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독서 경영 교육을 통해 장병들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2차시에는 이소영 작가와 함께 그림 속에서 삶의 가치를 만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제7기 열쇠부대 독서경영대학 강연 포스터(사진 = 이혜정 기자)